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
문화를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Ⅱ. 본론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비교 분석
1) 창작의도 및 주제
(1) 창작의도
두 작품의 창작의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경판본 고소
문화)의 개념
우리 선조들은 어떤 놀이들을 어떻게 즐겼는가? 갑자기 웬 민속놀이 타령이냐라고 의아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처럼 혼란스러운 때 모든 생각을 일단 접어두고 우리 조상들이 유유자적하며 즐겼던 놀이들을 음미해 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겪고있는 문제들을 해
고소설
소설 중 중세인 조선조에 창작된 소설의 명칭을 놓고 그간 학계에서 의견이 분분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고소설’이란 명칭으로 통일이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한국고소설학회‘가 소설의 명칭에 대해 어느 정도 통일된 견해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고소설은 여러
1. 서론
「채봉감별곡」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애정소설로, 남녀의 지순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매관매직이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조선 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패 관리의 고발 및 물질만능주의 세태를 비판하는 주제의식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채봉감별곡」의 주제의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고소설이라는 용어를 통용하게 되었다.
고소설은 오랜 세월 동안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시험하며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는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 소서로가 같이 소설로서의 기본 특징도 지니고 있다.
동양 문화권 속에서의 소
문화와 소비 주체인 양반사대부층의 문화의 상호관련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작품은 오로지 생산 주체인 하층민의 문화적 성격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옹고집 타령
줄거리
옹정 옹연 옹진골 옹당촌에 묘한 이름을 가진 사는 옹고집은 심술